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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 안내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 안내
작성자
마을자치과
작성일
2018-12-27
문의처
문의처
수정일
2019-03-28
첨부파일

 

1. ‘본인서명사실확인제’란?

– 인감증명과 동일한 효력으로 민원인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본인이 서명했다는 사실을 행정기관이 확인해주는 제도
( 대리발급 불가, 인감증명과 병행 운영)

2. 인감증명서와의 비교

– 인감도장 사전신고 불필요
– 인감도장 분실시 인감도장을 재등록 해야하는 불편함 해소.
– 대리발급 불가로 법적 분쟁 예방

3. 발급기관 : 시·군·구청, 읍·면·동주민센터 및 출장소(인감증명서와 동일)

4.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 민원24에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작성 후(제출기관 지정) 본인이 직접 발급하여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