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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보분야

구와 구민이 공감하는 소통행정을 위하여 구정전반에 대하여 신속한 홍보는 물론,구민들의 훈훈한 이야기를 전달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특히, 구정 전반에 대한 신속한 보도 자료 제공과 미담사례를 발굴해 대내외에 적극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구의 역점시책, 다양한 생활정보 등을 수록하여 주민이 보고 싶어 하는 유성소식지를 매월 초 1만부씩 발간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신문(100부)을 발행해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 유성구홈페이지를 통하여 구정소식을 실시간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구민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구정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유성구블로그기자단 운영을 활성화해 구민과 공감하는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 유성구 대표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등을 개설하여 쌍방향소통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 유성구관내 45개 홍보거점지역을 지정하여 집중적, 효율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 유성구브랜드개발 및 유성구 HD홍보동영상 제작으로 유성구 브랜드 가치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정보통신 사용 전 검사를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정보통신사용전검사 신청 시 신속히 처리하여 건물 준공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기간 14일에서 7일이내로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회계정보분야

  • 투명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하겠습니다.
  • 추정가격 2천만원이상의 공사,물품ㆍ용역 계약시 국가조달시스템(G2B)으로 전자 입찰시행 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 시행으로 1천만원이상 공사ㆍ용역ㆍ물품구매 계약시 청렴서약서 상호교환 하겠습니다.
  • 지자체 살림살이를 투명하고 알기 쉽게 공개하겠습니다.
  • 발생주의 복식부기 회계제도를 통한 통합재무보고서를 발간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고객중심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새로운 복식부기 회계제도 도입으로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다양하고 깊이 있는 통합재정의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완벽한 공사감독으로 견실한 건축물을 건립하겠습니다.
  • 공공건축물의 공사착수부터 준공까지 철저한 공사감독으로 완벽한 건축물을 건립하여 주민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집행과 꼼꼼한 설계 검토로 불필요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지역정보화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유익한 행정 및 생활정보를 최신자료로 신속하게 전해 드리겠습니다.
  • 주민 정보화교육을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컴퓨터 활용능력을 향상시켜 드리겠습니다.

문화관광분야

  • 청소년게임제공업 및 노래연습장 246개 업소에 대하여 월1회 행정지도 및 단속 등을 통하여 누구나 찾을 수 있는 건전한 오락문화를 정착하겠습니다.
  •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겠습니다.
    • 온천대축제, 유성온천HOT페스티벌, 도서축제, 합창단 정기연주회 등 행사를 실시하여 구민의 문화 의식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 유성관광 특구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 유성관광 팸투어, 유성관광홍보설명회, 관광명소투어 등을 각 1회 이상 실시 하여 관광유성 홍보를 적극추진 하겠습니다.
    • 관광자원의 유기적인 연계 체계로 관광거점 도시육성을 위해 백제 문화권 관광 벨트화 사업 발전을 위한 워크샵 개최 및 해외관광 홍보설명회를 매년 개최 하여 관광산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시민건강을 위한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구민체육대회와 구청장기배 15 개 종목별 체육대회 개최로 구민 화합을 도모 하겠습니다.
  • 각계 각층의 구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조교실 24개소 운영으로 건전한 여가 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동네체육시설 23개소에 대하여 1년에 2회 이상 점검 보수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이용자의 편익을 도모 하겠습니다.
    • 주민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수영장은 매월 1회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수질 안정성을 확보하고, 최적의 수온을 유지하겠습니다.

지방세정분야

  • 공정하고 공평한 과세가 이루어지도록 세무공무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 지방세가 정확하고, 공정하게 부과 되도록 세무공무원에 대하여 월 1회 자체 교육을 실시하여 억울하게 납세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구민이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는 납세편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 구민이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는「인터넷을 이용한 납부」,「자동 계좌이체 납부」,「전화를 이용한 납부」,「신용카드 납부」,「CD/ATM기기 납부」등의 납세편의 서비스를 계혹 시행하겠습니다.
  • 과오납지방세 Cyber 환부 서비스를 지속 시행하겠습니다.
    • 구민이 편리하게 지방세 과오납금을 환부 받을 수 있도록「과오납 지방세 Cyber 환부제도」를 지속 시행하여 구민이 3일 이내 환부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권리헌장

  • 민원인은 고객으로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민원인은 친절·신속·공정한 민원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민원인은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만이나 이의가 있을 경우 시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민원분야

  •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요구하는 민원사항에 대하여 경청하는 태도를 갖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먼저 반갑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 직원이 명찰을 패용토록 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은 친절ㆍ신속ㆍ정확하게 우선적으로 처리 하겠습니다.
    •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주민등록 등ㆍ초본, 인감증명, 호적등ㆍ초본은 5분안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어디서나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한(3시간) 보다 1시간을 단축하여 2 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어디서나 민원 처리결과를 5분 이내에 문자메세지로 안내하여 고객체감 처리기한 단축에 노력하겠습니다.
      • 호적신고 처리결과를 24시간 이내에 이메일 및 문자메세지로 알려 드리겠 습니다.
      • 유기한 민원서류접수는 신속히 처리토록하고 담당자에게 3시간 이내에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민원사무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ㆍ운영 하겠으며, 알 권리충족에 앞장서겠습니다.
      • 주민의 행정정보 욕구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구 홈페이지에 『유성구 행정정보공개방』을 구축 · 운영하겠습니다.
      • 또한, 주민이 청구하기 전에 행정정보목록을 공표하여 주민의 행정정보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으며, 주민을 알권리 충족에 앞장서겠습니다.
    • 구청 민원실에 설치되어있는 무인민원 발급기 운영시간을 평일 08:00 ~ 21:00, 토요일 09:00 ~ 18:00 으로 연장 운영하여 고객의 민원발급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 고객의 편리한 업무처리를 위해 민원실에 민원전용 Q/A Plaza를 설치하고 아늑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민원실에 지역종합정보대와 민원인 휴게실을 설치하여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사시사철 다양한 화초와 관상용 어류 등을 볼 수 있도록 적절한 수의 화분과 수족관을 비치ㆍ관리하겠습니다.
      • 민원인 전용 PC, FAX, 복사기, 문서세단기, 휴대폰 충전기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어 주민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실내에 터치스크린(Any-Service)을 설치하여 각종 민원사무 서식 및 유익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잘못된 행정 처리에 대해서는 시정 및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방문이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2번이상 방문하였을 때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 (문화상품권)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시 담당공무원의 불친절로 불쾌하였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ㆍ교육시키겠으며 2회이상 지적되면 해당 공무원을 교육원 친절교육과정에 입교시키겠습니다.
    • 고객참여 민원행정 실시로 고객의 소리에 귀 귀울이겠습니다.
      • 년 2회 우리구 홈페이지 방문자 및 구청방문자를 대상으로 민원행정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즉시 시정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회복지분야

  • 복지만두레를 운영하여 지역사회의 나눔의 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 지역복지자원간 네트워킹을 통한 복지공급 체계를 구축하여 독거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등 저소득계층에 대한 100% 결연을 추진하여 적극 지원되도록 하겠습니다.
  • 사회복지서비스 신청자에 대한 실태조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각종 사회복지서비스 신청자에 대한 보호결정ㆍ중지ㆍ변경과 관련된 철저한 실태조사로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 부적합으로 선정된 세대에 대해서는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저소득층에 대한 각종 지원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저소득 구민이 국민기초생활보장 혜택을 받도록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생계비를 매월 20일에 지급하겠습니다.
    • 저소득 모ㆍ부자 가정 및 차상위 계층의 자립자활을 위하여 월별, 분기별 지원으로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위기상황에 처한 구민에게 긴급복지지원을 실시하겠습니다.
    • 긴급한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보건복지 콜센터(129번), 구청 긴급지원 담당자에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 주 소득자의 사망, 가출 및 화재 등으로 생활하기 곤란한 경우 신속하게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4일 이내에 생계비, 주거비를 지원함으로서 함께 더불어 생활하는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보육서비스의 질적향상을 통해 영·유아의 건전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 보육의 공공성 강화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복지 욕구 충족 및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육아부담 경감을 통한 사회참여를 확대하겠습니다.

가정복지분야

  • 어르신이 신나고 살맛나는 유성을 건설하겠습니다.
    • 65세이상 노인분들에게 매월 25일 기초노령연금 지급 등 생활안정 지원 및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50명에게 매일 식사배달 및 홀로사는 노인 280명에게 매월야쿠르트를 배달하여 안부를 살펴 드리겠습니다.
    • 고령화 사회를 대비 노인일자리사업과 유성시니어클럽을 통한 일자리사업을 마련하여 노인 자립기반 구축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편견없는 마음, 차별없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해 생활안정 지원과 복지시설 기반구축으로 수요자 중심의 장애인복지를 구축하고 매월 장애수당과 장애연금을 적기에 제공하고 복지 일자리사업 확대로 생활안정과 자립기반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또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개인 및 사회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장애인 활동보조 지원을 강화하고 가사도우미, 탁아방 운영 등으로 행복한 가정을 가꾸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장애인과 함께하는 밀착형 서비스 강화를 위해 편의시설 및 복지시설의 확충으로 One-stop 서비스를 구축하여 수요자 중심의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여성, 아동, 다문화가정과 함께 행복하모니를 이루겠습니다.
    •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와 여성단체의 활성화를 위한 내실 있는 사업추진에 적극 지원하며 저소득 한부모 가정이 가족기능을 유지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기초생활비를 지원하겠습니다.
    • 가정폭력·성폭력 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로 가정폭력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시설보호아동의 보호 기능과 지역사회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를 강화하겠으며, 다문화가정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제공에 힘쓰겠습니다.
  • 아름다운 시설, 맞춤형 복지시설을 건설하겠습니다.
    -경로당 시설물에 대한 개?보수 및 정비, 보강을 실시하여 어르신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쉼터공간을 조성하겠으며, 사회복지시설에 대하여 기능보강공사를 실시하는 등 주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환경보호분야

  •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공해배출업소에 대해 사업장별 오염 특성을 고려한 지도 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하절기 오존경보 상황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연 1,000대이상 단속을 실시하고 월1회 이상 무료 측정과 자동차 배출가스줄이기 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물을 맑고 깨끗하게 보전하겠습니다.
    • 약수터 3개소 및 소규모급수시설 19개소에 대하여 월1회 이상 주변환경을 정비하고 매 분기 수질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오수ㆍ폐수 배출업소에 대해 연 1회 이상 점검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청결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상습 투기지역에 감시 카메라 10대를 순회 설치하고 생활쓰레기는 쓰레기 기동처리반을 운영하여 다음날까지 완전 수거하겠습니다.
    • 48개소의 공중화장실을 청결하고 위생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민간에 관리위탁하고 관리실태 점검을 월 1회 이상 실시 하겠습니다.
  • 자원 재활용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1회용품 사용억제를 위해 4,500여 대상업소에 대한 점검 및 홍보를 실시하고, 재활용품 수거 품목을 폐 비닐까지 확대하여 재활용품 경진 대회를 실시하겠습니다.
    • 음식물류 폐기물 전면 분리수거가 실시됨에 따라 단독주택에 대한 주민홍보를 강화하여 전량 자원화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지역경제분야

  • 지역물가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개인서비스요금 및 주요생필품 가격동향을 매월 조사하고 공표하여 지역물가 정보 제공으로 건전한 소비생활 문화정착에 앞장서겠습니다.
  • 석유류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 유사 휘발유 및 경유 등의 유통을 근절하기 위하여 한국석유관리원에 협조요청 우리구 석유 판매업소에 대한 연10회 이상 시료채취 등을 실시 및 검사하여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 지역특성화 농산물을 보호ㆍ육성하겠습니다.
    • 대도시와 인접한 근교농촌의 특성을 살려 유성 배, 세동상추, 학하 고구마, 포도, 버섯 등 경쟁력 있는 지역명품 재배단지를 효율적으로 보호, 육성하고 재배기술 향상 및 생산기반시설의 현대화를 추진하겠습니다.
  • 농기계 수리를 마을별로 순회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농기계 이동수리반을 운영 농번기에 수리를 실시하여 농업인들의 불편해소와 자가정비 능력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투명하고 위생적인 농ㆍ축산물 유통질서를 확립하여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ㆍ축산물을 공급하겠습니다.
    • 농ㆍ축산물 판매업소에 대한 분기별 점검을 통하여 원산지 허위표시 및 부정축산물 유통방지 등 공정한 유통질서를 확립하여 소비자와 생산자를 보호하겠습니다.
  • 지역농산물 팔아주기 정책을 강력 추진하고 도시민과 함께하는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 직거래장터 연2회, 생산자ㆍ소비자간 주문판매 연2회, 사이버 직거래 장터 등을 운영하고 대형유통업체와의 계약납품을 지속적으로 추진, 우수 농산물의 판로를 개척해나가겠습니다.
  • 도시민의 농촌 생활에 대한 체험 · 휴양 수요를 충족시킴으로써 도시와 농촌의 균청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으며, 농촌생활환경 개선사업을 통한 농업 기반시설 확충 및 살기 좋은 복지농촌 만들기에 앞장서겠습니다.

위생분야

 

  • 공중위생업소 및 식품접객업소 지도·관리의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 공중위생업소 및 식품접객업소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명예공중위생감시원 및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 점검을 실시하여 위생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빈도가 높은 5월부터 9월까지는 식중독 사고 대책반을 설치·운영하여 식중독 발생을 상시 감독하고, 식중독 사고 접수 시, 역학조사반이 출동하여 신속한 조치를 취하는 한편, 집단급식소·대형음식점·냉면전문점·김밥전문점·회 취급업소 등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점검으로 식중독 발생 제로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부정·불량식품단속 및 국민다소비 식품에 대한 수거검사를 월 1회 이상 실시하고 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구민 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할인카드제」실시로 더불어 사는 사회를 조성하겠습니다. 현재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관내 이·미용 및 목욕업소 175개소 등에 대한 할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확대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위생적이고 알뜰하며 균형 있는 좋은 식단을 정착시키고, 선진음식문화 보급으로 관광객과 구민을 위한 접객문화 개선 및 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도시분야

  • 제2수도권의 중심도시로 미래지향적인 도시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 도시계획수립시 주민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개적이고 합리적으로 도시계획을 시행하겠습니다.
  • 도시정비사업 및 도시개발사업추진으로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사업계획 수립 및 추진시 지역적인 특성을 감안하여 도시기능을 회복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도시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 품격있는 도시디자인을 구축하겠습니다.
    • 지역의 삶의 질을 높이고 주민이 참여하는 지역공공디자인을 점진적으로 실현하겠습니다.
    • 도로, 공원 등 공공시설물을 편리하게 접근하고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 개발제한구역의 체계적인 관리로 자연환경을 보전하겠습니다.
    • 개발제한구역내 인·허가 및 불법행위 단속업무를 공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개발제한구역내 거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찾아가는 대민행정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건설분야

  • 도시기반시설 확충으로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미비한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지역간 균형개발로 주민불편사항 해소 및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 건설사업에 대한 완벽한 품질관리와 시공을 위하여 공사현장 확인을 주 3회 이상 실시하여 부실시공을 사전에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 하수도시설의 유지관리 강화로 재해예방 및 주민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배수 불량지역 하수관거 정비로 우기시 침수피해를 예방하고 하수 기반시설의 체계적인 관리로 토양 및 수질오염을 예방하겠습니다.
    • 오지 및 취약지역 하수시설 기반구축 및 노후 하수관의 개량과 분류식 하수도를 신설하여 주민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생활민원에 대하여 신속한 처리로 선진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생활민원 즉시 처리반을 상시 운영하여 불편 사항을 8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기타 관련부서 협의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현장조사 후 주민의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도로변 노점상 및 노상적치물 등 불법행위에 대하여 주5회 이상 단속을 실시 기초질서 확립 및 주민불편해소 등 찾아가는 생활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업무명 단축기일 단축 비고
전문건설업 등록 30 25  
전문건설업 등록기재 변경 1 즉시  

건축분야

  • 질서있고 아름다운 선진광고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 불법광고물 등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철저한 홍보와 지속적인 정비 및 단속을 병행 실시하여 깨끗하고 아름다운 거리를 만들아 나가겠습니다.
    • 옥외광고물에 대하여는 사전심의제를 도입하여 질서있고,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겠습니다.
  • 건전한 건축질서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위법건축물 및 위법행위에 대하여 강력한 단속 및 행정조치로 구민이 쾌적한 환경속에서 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도시미관을 해치는 장기 미준공건축물에 대하여 건축허가 취소 및 시정요구 등 강력한 행정조치로 법질서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 항상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열린건축ㆍ친환경 건축행정을 펼처나가겠습니다.
    • 건축물 분양정보공개시스템 운영 및 건축허가 사전상담, 사전결정 통보제 운영, 현장방문 예고제 시행 등으로 참봉사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하늘공원(옥상)가꾸기 사업추진 및 대규모 아파트단지내 녹지대 확충 등으로 자연친화적인 공동주택을 조성하여 살고 싶은 청정유성을 만들겠습니다.

재난안전분야

  • 완벽한 재난 관리체계 구축으로 SAFE-YUSEONG 건설을 위해 매진하겠습니다.
    • 유성구 관내 433개소의 특정관리대상시설물에 대하여 정기적인 안전 점검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해빙기, 월동기 등 취약시기별 수시 사전 점검 실시로 재난예방체제 구축에 앞장서겠습니다.
    • 매월 실시하는 『안전점검의 날』행사를 통해 취약계층에 안전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민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활발한 안전문화운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 24시간 재난종합상황실 운영으로 국가재난관리시스템(NDMS)에 의한 메시지 접수와 동시에 신속한 처리로 자연 및 인적재난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발생 우려가 있는 자연 재난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이상기후에 대한 상시감시체제를 구축함은 물론 추적 감시를 철저히 하여 주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풍수해에 의한 재해를 사전 예방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풍수해에 대한 예ㆍ경보시스템을 보강ㆍ현대화하여 자연 재해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신속히 복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 관내 지방하천 13개소, 소하천 20개소에 대한 중장기 정비계획 수립 및 시행을 통해 수해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완벽한 치수 ㆍ이수를 바탕으로 사람과 자연이 함께 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안한 자연휴식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주민생활과 연계된 실효성 있는 생활민방위 교육 훈련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주민생활과 밀착된 화재예방, 인명구조 및 응급처치 등 생활민방위 관련 실기ㆍ실습체험교육을 연간 4시간 실시하여 어떠한 재난이 발생하여도 즉각 대처 하도록 하겠습니다.
    • 수요자중심 행정의 차원에서 민방위대원의 교육부담 경감과 편의증진을 위하여 상설교실 운영, 현지 교육제도 등을 민방위 교육에 운영하여 민방위대원들의 불편을 최소화 시키겠습니다.
  • 양질의 음용수 공급을 위해 비상급수시설의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비상급수시설의 깨끗한 시설관리를 위해 월 1회 이상 주변청소를 실시 하겠습니다.
    • 양질의 식수 공급을 위해 먹는물관리법 제5조의 규정에 의거 연 4회 수질 검사를 반드시 이행하겠습니다.

교통분야

  • 마을버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운전자에게 산뜻한 제복을 착용하게 하고, 마을버스에 대한 환경을 개선하고 월1회이상 운전기사에 대한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도심지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겠습니다.
    • 도심지내 공영주차장과 임시주차장 조성 및 1가정 1주차장을 가질 수 있도록 내집 주차장 갖기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매년 100면 이상 확충 설치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버스승강장이 쉼터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 버스승강장 내부조명을 설치하여 승객의 안전을 도모하고 버스승강장의 청결한 유지관리와 매년 5개소이상 버스승강장을 신설하겠습니다.
  • 교통안전을 주민의 눈으로 바라보겠습니다.
    • 어린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어린이교통안전 체험 학습장 을 연2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
  • 무단방치차량에 대하여 주민신고가 있을 때에는 24시간 이내에 현지 출장 확인한 후 처리하겠습니다.
  • 자동차 수요가 많은 행락철에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매년 1회 이상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지적민원분야

  • 민원사무 처리기간을 단축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이상인 민원 7종에 대하여 법정 처리기간보다 실제처리기간을 단축하여 주민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민원사무처리기간 자체 단축 기준표
연번 처리부서 유형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자체처리기간 단축기간
1 지적과 등록 토지지목변경 5 4 1
2 등록 토지9임야 합병신청 5 4 1
3 등록 부동산중개사무소개설등록 7 5 2
4 승인 잡종재산의 대부계약 10 8 2
5 신청 지적측량기준점이전시청 7 5 2
6 신고 부동산소유권사실학인원 60 50 10
7 허가 토지거래계약허가 15 13 2
  •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이 방문하면 일어서서 친절히 맞이하고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경우 업무를 신속하게 대행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소속과 성명을 밝힌 후 친절히 상담하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즉결민원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발급하겠습니다.
    5분처리민원(4종) : 개별공시지가확인서, 토지(임야)대장등본, 지적(임야)도등본, 부동산계약서 검인
    20분처리민원(1종) :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 구민이 알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겠습니다.
    -깨끗하고 투명한 민원행정 구현을 위해 민원의 접수에서 완료까지 처리 과정을 전자민원창구에 공개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청구 처리 기간 단축과 절차를 간소화 하여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구민편의 위주의 행정서비스를 실천하겠습니다.
    -유기한민원 처리 결과를 문자멧세지(SMS)로 안내하여 처리시간을 단축 하겠습니다.
    -토지표시변경등기 촉탁을 대행해주고 소유권변동사항을 신속히 정리하여 고객중심의 지적행정 구현하겠습니다.
    -우편이나 전화로 민원서류를 신청하셔도 신속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전자정부(G4C)를 이용한 민원서류 신청 및 개인PC를 활용한 민원 발급 시책을 적극추진 하겠습니다.
    -우리구 홈페이지에 개별 공시지가 열람창구를 개설하고 토지(임야)대장에 개별공시지가를 등재하여 주민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토지, 임야대장과 지적도면 및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도면을 전산으로 발급하겠습니다.

공원녹지분야

  • 구민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쾌적한 공원을 조성하고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공원 현대화 사업과 공원시설물 수시점검 및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도시공간을 아름답게 특색있게 가꾸어 볼거리 제공과 품격 높은 도시환경을 창출하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교량 꽃 식재, 주요 도로변 및 특화거리조성, 가로등주 걸이용 화분 설치 및 대형화분에 4계절 꽃식재 사업을 추진 하겠습니다.
  • 건강한 도시림 조성을 통해 산림자원화 촉진 및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숲다운 숲가꾸기, 경제수 및 경관수 조림, 대전둘레 산길잇기, 생활권 주변 등산로 정비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 가로수와 녹지대의 효율적인 관리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가로경관 및 녹색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교량 꽃 식재, 주요 도로변 및 특화거리조성 등 4계절 꽃식재 사업을 추진 하겠습니다.

보건분야

  • 찾아가 진료하는 현장방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및 저소득층 주민 중에 건강에 문제있는 가정을 찾아가 개인별 맞춤형 방문 간호하는 봉사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관내 9개 경로당을 순회 방문하여 활기찬 노후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인건강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주민건강 증진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65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경로병원을 운영하여 노인의 질병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치원을 순회하며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비만교실을 운영하여 학생보건 향상에
    앞장서겠습니다.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암검진을 조기에 실시하여 암발생 및 사망을 감소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전염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염병 발생을 사전예방하기 위하여 홍보 및 친환경방역소독을 철저히 하고, 일본뇌염 등 예방접종을 적기에 실시하여 구민건강증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염병발생 취약시기인 3월부터 10월까지 방역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전염병 발생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는 등 주민신고 시에는 방역기동반(역학조사반)을 즉시 출동하여 신속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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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정보 : 기획실 | 611-2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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