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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서비스이행기준 페이스북공유트위터공유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고객께서 차량을 가지고 방문하셨을 경우 주차의 편리를 위하여 주차장(100여면)을 민원인 전용주차장으로 운영 하겠습니다.
  • 직접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께서 차량을 가지고 방문하셨을 경우 주차의 편리를 위하여 민원인전용주차장을 운영하겠습니다.
    • 장애가 있는 고객을 위하여 1층 지상에는 장애인 전용주차공간 5면을 확보하고, 휠체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민원실에 휠체어를 비치하여 5분이내에 도와 드리고 안내하겠습니다.
    • 방문하실 해당 부서를 5분이내에 쉽게 찾도록 하기 위하여 1층에 안내데스크를 설치 안내도우미를 배치하고 엘리베이터 내부 및 지하1층부터 7층까지 엘리베이터 앞에 층별 부서가 표시된 안내표지판을 설치 하겠습니다.
    • 부서별 담당자를 쉽게 찾도록 하기 위하여, 부서별 사무실 입구에 직원사진ㆍ성명ㆍ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부착 하겠 습니다.
    • 담당자가 업무 중에 방문하신 민원인께는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우선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없을 경우에는 5분이내에 업무대행자, 또는 담당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에는 10분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울리면 벨소리 3번이내에 신속히 받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 고객보다 늦게 끊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모든 직원은 우리구의 구정방침인 “반갑습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통화내용의 요점을 간략히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이내 (출장 등 부득이한 경우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마친 후에는 『고맙습니다, 안녕히계십시오 』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예약방문 하시는 경우

  • 예약 방문하는 민원인을 위하여 충분한 자료 준비로 원하시는 서비 스를 성실히 제공하겠습니다.

FAX나 E-Mail로 문의하시는 경우

  • 우편ㆍFAX 등의 민원서류는 접수 후 30분이내에, 인터넷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법정기한내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E-mail에 의한 처리결과는 우리구 인터넷 홈페이지(www.yuseong.go.kr) 「유성구에 바란다」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민원을 제기하실 경우 반드시 비밀을 보장하도록 하겠 으며, 인적사항 및 관련정보는 기밀사항으로 하겠습니다.
  • 구정 시책과 제도에 대하여는 인터넷홈페이지(www.yuseong.go.kr)에 게시하고, 변동사항은 1일이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업무별 담당부서 현황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업무별 담당부서 현황
업 무 별 담 당 부 서 전화번호 FAX
소비자고발 및 상담 지역경제과 611-2313 611-2337
부정축산물신고센터 지역경제과 611-2314 611-2337
부정불량식품신고 위 생 과 611-2414 611-2431
환경신문고 환경보호과 611-2343 611-2370
교통불편신고센터 교 통 과 611-2573 611-2589
세무비리신고 및 처리 세 무 과 611-2232 611-2267
위법ㆍ부당중개업소 지 적 과 611-2272 611-2307
자원봉사센터 자치행정과 611-2403 611-2408
취업정보센터 과학청소년과 611-2095 611-2408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우리가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하거나 개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홈페이지 (www.yuseong.go.kr) ‘구정에 바란다’로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조치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의견제출 또는 연락하실 곳
서비스별 접 수 처 전화번호 FAX
기획예산분야 기획실 611-2042~4
감사분야 감사실 611-2058
홍보통신분야 공보실 611-2072~4 611-2091
교육과학일자리분야 과학청소년과 611-2316, 2094~2095 611-2091
자치행정동행정분야 자치행정과 611-2152~3, 2158, 2192 611-2187
시설전산분야 회계정보과 611-2525, 2156 611-2187
문화관광체육시설분야 문화관광과 611-2072, 2074~5 611-2665
862-5934
문화관광체육시설분야 문화관광과 611-2072, 2074~5 611-2665
862-5934
지방세정분야 세 무 과 611-2232~6 611-2267
민원행정분야 민원여권과 611-2275~7 611-2305
복지분야 사회복지과 611-2382 611-2378
노인장애인분야 사회복지과 611-2395,2400 611-2408
여성아동분야 여성가족과 611-2392 611-2408
환경보호분야 환경보호과 611-2342~5 611-2370
지역경제농업분야 지역경제과 611-2312~5 611-2337
위생분야 위 생 과 611-2412~4 611-2431
도시개발정비분야 도시과 611-2442~4 611-2468
건설토목하수분야 건 설 과 611-2472~4 611-2511
건축행정분야 건 축 과 611-2522~4 611-2551
재난하천분야 재난관리과 611-2475, 2562 611-2553
교통행정분야 교통과 611-2572~3 611-2589
지적민원분야 지 적 과 611-2272~6 611-2307
공원녹지분야 공원녹지과 611-2460
보건행정분야 보 건 소 825-3210 611-2604

불만접수 및 처리창구

불만접수 및 처리창구
창 구 별 접수처리 창구 전화번호 팩스
민원부조리 신고 감사실 611-2058,2061 611-2206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자치행정과 611-2192 611-2212
청소쓰레기 불편사항 환경보호과 611-2344 611-2370
불법주차,방치차량 교통과 611-2573 611-2589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및 보상조치

  • 공무원의 잘못으로 2회이상 방문 하셨을 경우,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1시간 이내 처리 하겠습니다.
  • 공무원의 잘못으로 2회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1시간 이내 처리하겠습니다.
  • 공무원의 실수나 착오로 1회 재방 하게 될 경우「유성구행정착오 민원 보상제운영규정」에 의거관내 거주자는 5,000원, 관외거주자는 10,000원 상당의 현금 또는 상품권(도서상품권 등)을 보상해 드리 겠습니다.
  • 민원서류 보완요구시 요구사항 누락하여 추가보완 요구로 재방문 하는 경우
  • 즉결민원 발급시 신청내용과 상이하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납부의무자의 이의신청을 통해 착오사항이 확인된 경우
  • 사전 연락없이 청문 미실시로 다시와야 하는 경우

금품수수나 부정ㆍ비리행위 등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에는 비밀은 절대 보장하고 정확한 사실조사를 통하여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은 시정하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고객 만족도조사와 결과공표

  •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보고
  • 우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인터넷
  • 홈페이지(www.yuseong.go.kr) 및 구소식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동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제공된 행정 서비스에 대하여 시정을 요하거나, 개선 방안이 있을 경우에는 인터넷, 전화, FAX, 문서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 제공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시정을 요하거나, 개선방안이 있을 경우에는 인터넷ㆍ전화 ㆍFAXㆍ문서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의견을 주시면 검토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직접 방문하실 경우에는 미리 관련부서에 예약해 주시면 성실히 준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ㆍ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구 민의 공복인 공무원이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모범되거나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홍보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경로효친 앙양, 청소년의 바른 선도,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살맛 나고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
  • 구 청과 각 동주민센터는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구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에는,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찾아가 문의하시면 정성껏 도와드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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