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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천욕하는법

효과적인 온천이용

온천욕

온천이란 물이 솟아나오는 곳에서의 수온이 25℃ 이상이고 일정한 광물성분, 수증기, 가스(천연가스 제외)를 함유한 것을 말한다.온천은 수돗물을 데운 것과는 완전히 다른 인체 작용이 있어서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료수단이다.온천이 인체에 미치는 작용에는 직접적인 특이작용과 간접적인 비특이 작용이 있다.

 

마그네슘, 칼슘, 소금등은 목욕한 뒤에 따뜻한 기운을 오래 유지하고, 유황 성분은 피부 각질의 연화나 신진대사를 높이고, 명반성분은 상처에 대한 수렴작용등 특이작용이 있지만, 이것이 피부를 통해 인체에 스며들어 병에 유효성을 발휘하는 일은 매우 적다.

 

온천의 주된 의치작용은 고온 자극, 기계적 자극, 함유 성분의 자극이 일체가 되어 피부에 일종의 스트레스를 주고, 그 스트레스에 의하여 인체에 내구력을 생성시켜 신체 각 기관의 기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비특이성 작용에 있다.인체 여러 기관의 작용 상태에 대해 재조정이 완성되면 이전보다 더 강한 항스트레스 작용이 생겨 신진대사가 더 왕성해지고, 각종 호르몬 분비도 증가하며, 심신이 건강해진다.이런 효과를 거두려면 단기간으로 기대하기는 어렵고, 최소한 일주일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다.

온천요법으로 가장 좋은 병

하는방법

  • 온천의 수질에 따라 단순천, 유황천, 방사능천등 10여개 이상으로 분류가 되며 신체에 미치는 효과도 다르다. 또한 온천을 이용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다.
  • 전신목욕법
        온몸을 여러번 온천에 담그는 목욕법이다. 하루에 3∼4회가 보통이며, 그 이상 많이 더운 물에 들어가면 탈이 나서 고생하게 된다. 욕탕 안에 있는 것은 3∼5분간으로, 온천 물이 뜨거운 경우는 그보다도 적게 한다.

     

      심한 공복시나 만복시에 목욕하면 도리어 병을 악화시키므로 식간에 느긋하게 즐기는 것이 좋다. 음주후, 취침전, 등산등으로 지쳐 있을 때, 스키등으로 몸이 차가워 졌을 때에도 급격한 목욕은 피해야 한다.또한, 탕속에서 잠을 자거나 급히 탕에 들어가는 것은 뇌출혈이나 뇌빈혈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금해야 한다
  • 음천법
    • 서구에서는 중요한 온천치료법으로 되어 있으며, 온천의(溫泉醫)의 처방에 따라 적당량을 마시고 요양한다. 온천수를 받아 놓았다가 마시면 유리탄산이나 에마나티온이 감소해 효과가 적으므로, 구멍에서 솟아오르는 순간의 물을 마셔야 효과가 있다.
    • 마시는 시간은 식전 공복시가 원칙이지만 철천(鐵泉)같은 자극이 강한 물은 식후에 두 모금이나 세 모금쯤 마시면 된다. 단순천 같은 자극이 적은 물은 소량에서 시작하여 양을 늘려가고 하루에 약 500CC정도까지로 한다. 한번에 마시는 물의 양은 100~200cc로, 물컵으로 한 컵 정도의 양이 적당하다.일반적으로 38℃ 전후가 알맞은 온도지만, 배변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좀 식혀서 마시고 설사를 막기 위해서는 좀 따뜻하게 마시도록 한다.그러나 먹는물기준법에 의거 음용수로서의 허가를 받아야 음용이 가능하다.유성온천수는 음용수 허가를 받지 않아 음용할 수는 없다.
  • 증기욕
      특수한 온천에서는 땅 속에서 솟아나오는 화산 수증기를 이용하여 천연의 목욕을 즐길 수가 있다. 약 15분 정도가 적당하며, 만성 소화기 질환에 특효가 있다.

온천욕 200% 효과보는 법

온천을 찾을 때는 개인의 신체상황, 계절의 변화등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입욕시간은 온천의 종류와 체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처음에는 보통 10∼15분이 적당하고 익숙해지면 20∼40분 정도가 좋다.

 

비누칠은 1일 한번만 하고 때를 너무 밀지 않도록 한다. 목욕후에는 몸에 묻은 온천수를 닦아내지 말고 자연 상태에서 체온으로 말리는 것이 좋다.

족욕장전희규(흐르는_온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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