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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 관리 페이스북공유트위터공유

신체활동, 운동, 체력이란?

신체활동이란 골격근이 수축하면서 휴식할 때 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하는 신체의 움직임을 의미하며,
운동이란 하나 이상의 체력 구성요소를 향상시키거나 유지하기 위해 계획ㆍ구성된 신체 움직임으로 이루어진
신체활동의 한 유형이다.

용어의 정리

 

신체활동(physical activity): 신체활동이란 골격근의 근수축을 일으키면서 안정시 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모든 움직임을 말한다. 일상생활에서의 이동, 노동, 집안일, 출퇴근, 세차, 낚시, 스트레칭 등이 포함되며, 체력의 유지 및 증진을 목적으로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실시하는 운동(exercise)도 여기에 포함된다.

운동(exercise): 운동이란 광의적 신체활동 범위에 포함된 영역으로 체력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계획적이고 반복적(규칙적)이며 지속적인 신체활동을 운동이라고 한다.
속보나 조깅, 런닝,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여기에 속한다.

체력(physical fitness):체력이란 신체활동을 수행하는 능력과 관련된 다면적인 요소의 집합체이다.
건강과 관련된 체력요소는 심폐지구력, 근력, 유연성, 그리고 신체조성이다. 일반적으로 체력이 우수한 사람은
일상적인 신체활동을 피곤하지 않고 원활하고 활기차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러한 건강체력 요소들은
건강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출처 : ACSM(미국스포츠의학회), 2006

운동처방의 개념

현대 사회의 비활동성 좌업성 생활 패턴은 만성적이고 퇴행적인 각종 질병(예: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등)을 조기에 발생되도록 함으로써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그러나 운동을 포함하여 신체활동량을 늘리는 생활 패턴을 받아들인다면 건강한 사람은 더 건강하게,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다시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Heyward, 2006).
운동 처방에 의해 체력을 향상시키고 만성 질환의 위험 인자를 줄임과 동시에 운동 중 안전도 유의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건강을 증진하고 유지키실 수 있을 것이다(ACSM, 2006).

운동 처방의 목표와 내용

인체는 움직이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그 범위는 쉬운 신체 활동에서 매우 힘든 활동까지 다양하다. <표>의 정의처럼 청소를 하거나 쇼핑하는 등의 신체활동(Physical activity)은 생활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행할 수 있지만 운동(exercise)은 보통 생활의 일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행해야 하므로 행하기 어렵다(Heyward,2006).
따라서 개인의 흥미, 건강에 대한 욕구, 그리고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운동 처방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운동 처방의 목표는 심폐지구력, 근력 및 근지구력, 신체구성, 유연성, 골밀도 등을 개선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신체 활동의 형태, 강도, 시간, 빈도, 진도를 독창적이고 유연하게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단 처방된 프로그램도 대상자의 운동 목표, 행동, 반응 등에 따라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
대상자에 가장 가깝게 개별화된 과학적이고 예술적인 운동 처방은 장기간 운동 습관을 유지하도록 하여 건강을 증진,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한다(ACSM, 2006).

 

<표> 움직임, 신체활동, 운동의 차이점(Brown, Miller & Eason, 2006)

신체활동의 차이점
용어 내용
움직임
(movement)

전신이나 관절과 같은 신체 일부분에 의해 수행되는 능동적 또는 수동적 동작들로서 비정상 혹은 정상일 수 있다.

신체활동
(physical activity)

스포츠, 운동, 레저 또는 업무와 관련된 원하는 목표 달성을 위해 수행한 자발적 의도적 움직임을 말한다.

운동
(exercise)

수행능력 개선, 건강, 체력 및 외모 등을 개선하기 위해 수행하는 의도적 신체활동을 뜻한다. 모든 운동은 건강증진에 유익한 것이지만 모든 신체활동이 건강에 유익하다고는 볼 수 없다.

개별화된 운동 처방은 체력검사나 운동부하 검사 등을 통해 얻은 결과(예: 근력, 유연성, 심박수, 혈압, 자각도, 심전도 등)와 직ㆍ간접적으로 측정된 최대산소섭취량 값에 의해 보다 정확하게 구성될 수 있다. 또한 의학검사도 운동 처방 요수의 수준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ACSM, 2006).

신체활동의 중요성(출처: 국민체력 100, 체육과학연구원)

현대 사회에서의 건강은 단지 신체적으로 이상이 없는 상태가 아닌 행복한 삶을 위한 기본조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건강을 위한 노력 중 하나로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들 수 있는데, 일상적인 신체활동보다 조금 더 활동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건강한 일상생활 을 영위하는데 필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신체활동의 중요성은 꾸준히 강조되어 왔으며, 이제는 건강을 위한 필수조건 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5대 사망질환과 신체활동

  •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평균 수명까지 살게 되면 남자의 경우 3명중 1명은 암에 걸리게 된다고 한다. 이렇게 치명적인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과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탄 음식을 먹지 않으며,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 등 건전한 식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암을 예방하고 발생률 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준다. 운동은 음식물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대장암의 발생위험률을 약 40~50%정도 감소시킨다. 또한 운동은 폐암 및 유방암의 위험률을 30~40% 정도 줄여주고, 결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적어도 하루에 30분 이상, 주당 3~5시간 정도의 중강도 신체활동을 했을 때 암으로인한 사망률을 가장 많이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활동을 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피로를 느끼지 않는 강도로 서서히 운동하라는 점이다

우리나라 5대 사망원인 통계청 2009

뇌혈관질환

  •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주요나라에서는 뇌졸중의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을 권장하고 있다. 이는 운동량이 적은 사람들에 비해서 운동량이 많은 사람들에서 뇌졸중 발생 위험성이 20~25% 정도 낮기 때문이다. 즉 뇌경색은 죽상동맥경화증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뇌의 동맥이 막혀져 있어 국소 뇌 조직으로의 산소 운반이 방해를 받아 뇌가 죽는 것이고, 출혈성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터져 발생하며, 이것 역시 뇌 조직을 죽게 한다. 신체활동 또는 운동은 뇌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주요 인자인 죽상동맥경화증의 발생률을 감소시키고, 고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는 곧 운동이 뇌혈관질환의 발생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체활동을 하게 되면 체중이 감소하여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뇌졸중의 발생 위험성을 줄여준다. 체중의 변화 이외에도 규칙적인 운동은 나쁜 콜레스테롤(LDL-C)를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C)를 증가시켜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심장질환

  • 심혈관 질환은 관상동맥질환, 뇌혈관질환, 고혈압과 말초혈관질환을 포함한다. 그러나 운동은 이러한 심혈관질환의 발생률을 낮추어 준다. 신체활동 또는 운동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예를 들면, 활동적인 사람들은 비만이 되거나 관상동맥질환과 관련이 있는 당뇨 또는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낮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혈중 지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관상동맥질환의 위험률을 낮춘다. 국민건강증진계획을 살펴보면 2010년까지 신체활동 분야의 목표를 주당 5일 이상, 1일 총 30분 이상 중등도 운동실천율을 30%, 주당 3일 이상, 1일 20분 이상 고강도 운동실천율을 20%로 정하였다. 규칙적인 유산소성 운동은 HDL과 같은 좋은 혈중 지단백질들을 개선함으로써 관상동맥질환을 감소시킨다.

자살

  •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이다. 자살은 우울증, 정신분열증, 조울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운동과 같은 신체적 활동이 자살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다. 미국 전국의 대학생 43,49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주 1회 이상 운동을 하는 경우,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절망감, 우울감, 자살사고나 자살시도 경험이 적었다고 한다. 또한 Lindsay 등(2008)이 학교보건 저널에 소개한 보고에서는 미국 전역의 청소년 13,857명을 대상으로 주 6~7회의 운동을 하는 남자 청소년은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자살 계획이나 자살 시도의 위험성, 여러 번 자살시도를 할 위험성이 모두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각한 자살시도를 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신체적 활동이 적은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

  • 일반적으로 당뇨병은 타입Ⅰ(인슐린 의존형)과 타입Ⅱ(인슐린 비의존형)의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타입 Ⅰ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하므로 혈중 인슐린의 농도가 부족한 상태이다. 대부분의 당뇨병(약90% 이상)은 타입Ⅱ로, 혈중 인슐린의 농도는 높으나, 혈당 수치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지 못하거나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에 장애가 있는 것이다. 운동은 인슐린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시킴으로써 타입Ⅰ당뇨병 환자의 혈당수치를 개선한다. 또한 타입Ⅱ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에도 규칙적인 운동은 인슐린의 민감성과 당 내성을 개선한다.

신체활동의 효과

현재단계 체크 시작

건강길라잡이: www.hp.go.kr
국민체력100: http://nfa.sports.re.kr/n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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