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아동의 생활환경 파악으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지표설정
2020. 6. ~ 11.
1,713명(관내 아동, 부모, 아동관계자 및 아동권리 옹호자 등)
유니세프 아동친화도 평가 설문조사(4개 권역별 조사)
1권역(진잠, 원신흥), 2권역(온천1․2), 3권역(노은1․2․3), 4권역(신성, 전민, 구즉, 관평)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모두 2권역(온천1․2)이 5.62, 5.50, 5.42점으로 가장 높았고, 4권역(전민, 신성, 구즉, 관평)은 5.22, 5.19, 5,15점으로 가장 낮음
친화도 영역별 차이를 비교해보면 “교육환경(2.94점)”이 가장 만족도가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주거환경(2.85점)”, “보건과 사회서비스(2.63점)”, “안전과 보호(2.22점)”, “놀이와 여가(2.18점)”, “참여와 시민권(1.59점)” 순으로 나타남
(3점 만점)
구분 | 평균 | 놀이와 여가 | 참여와 시민권 | 안전과 보호 | 보건과 사회서비스 | 교육환경 | 주거환경 | |
---|---|---|---|---|---|---|---|---|
전체 평균 | 2.4 | 2.18 | 1.59 | 2.22 | 2.63 | 2.94 | 2.85 | |
아동 | 평균 | 2.18 | 2.1 | 1.42 | 2.06 | 2.14 | 2.47 | 2.87 |
초등 | 2.13 | 2.09 | 1.28 | 1.82 | 2.24 | 2.46 | 2.87 | |
중·고등 | 2.22 | 2.1 | 1.56 | 2.29 | 2.04 | 2.47 | 2.86 | |
보호자 | 평균 | 2.55 | 2.21 | 1.59 | 2.3 | 3.04 | 3.29 | 2.89 |
미취학 | 2.83 | 2.14 | 1.39 | 2.1 | 3.76 | 4.74 | 2.88 | |
초등 | 2.49 | 2.29 | 1.65 | 2.33 | 3.19 | 2.58 | 2.89 | |
중·고등 | 2.34 | 2.2 | 1.74 | 2.48 | 2.18 | 2.56 | 2.91 | |
아동관계자 | 2.39 | 2.25 | 1.9 | 2.31 | 2.38 | 2.81 | 2.69 |
1권역(진잠, 원신흥), 2권역(온천1,2), 3권역(노은1,2,3), 4권역(신성, 전민, 구즉, 관평)
소수집단 아동*의 지역사회 만족도는 7점 기준에 평균 4.68점, 삶의 만족도는 4.68, 행복감은 4.75점으로 일반아동 평균 점수인 5.43, 5.36, 5.30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남
*소수집단 아동: 양육시설 보호 아동, 학교 밖, 한부모, 다문화가정, 장애아동
아동․구민 의견을 수렴하여 아동정책 공감대 형성 및 정책방향 도출
2020. 12. 5(토) 14:00 / 온라인 진행
84명(초․중․고 66, 부모 11, 아동관계자 7)
아동친화도조사 결과를 기반한 6개 영역별 정책의제 토론
영역 | 순위 | 제안의견 |
---|---|---|
놀이와 여가 | 1 | 청소년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 조성 또는 접근성 확대 |
2 | 아동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 놀이문화시설 확충 | |
3 | 유성구만의 특색 있는 축제개최 및 특색있는 놀이시설 조성 | |
참여와 시민의식 | 1 | 학교 내 학생의 의견 적극 반영, 반영경로 공개 및 결과 피드백 필요 |
2 | 아동․청소년 정책제안(의견제안시) 반영결과 피드백 필요 | |
3 | 아동․교사 대상 아동권리 교육실시, 아동관련 사업 홍보 강화 | |
안전과 보호 | 1 | 학교, 주거단지 주변 불법주정차 단속 |
2 | 아동이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전동킥보드, 오토바이트 인도 운전 단속) | |
3 | 노후 된 놀이터 개선 | |
보건과 사회서비스 | 1 | 지역내 공중화장실(학교, 공원, 공공시설 등) 개선 |
2 | 학교 내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학생들 단속, 규제제도 필요 | |
3 | 아동의 고민 상담 활성화 방안 마련 | |
교육환경 | 1 |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학습 기회 제공 |
2 | 학사 일정 조정 필요(시험기간, 수행평가 일정 중복 문제) | |
3 | 학교 밖 프로그램을 학교밖 청소년 요구에 맞게 다양하게 실시 | |
4 | 아동청소년 전용 도서관 프로그램 활성화 필요 | |
주거환경 | 1 |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 보호체계 구성 |
2 | 맞벌이 가정 중심 돌봄시설, 인력 구축 필요 |
구 분 | 아동친화도시 유성 비전 제안 | 선호도 투표 | 비 고 |
---|---|---|---|
1조 | 아동의 꿈은 유성의 꿈! | 8.60% | |
2조 | 아동복지, 유성의 미래를 향해 | 7.10% | |
3조 | 아동의 안전, 아동의 권리, 아동의 행복! 아동의 꿈을 이루어 가는 곳 유성 | 10% | |
4조 | 너희들의 소원, 유성(별똥별)이 들어줄게! | 12.90% | |
5조 | 어린이도 할 말은 다~! 하고 사는 유성! | 11.40% | |
6조 | 아동과 어른이 차별 없는 행복한 유성! | 4.30% | |
7조 | 아이 좋아, 유성! | 10% | |
8조 | 함께 만들어 가는 아이들의 행복 | 4.30% | |
9조 | 아동의 소원이 마법처럼 실현되는 도시 | 8.60% | |
10조 | 아동이 모두 웃을 수 있는 유성 | 2.90% | |
11조 | 아동이 빛나는 유성, 밝은 내일의 유성! | 12.90% | |
12조 | 소중한 가치를 지키는 유성 | 5.70% |
아동의견 최종 수렴하여 아동이 체감할 수 있는 전략사업 선정
2020. 12.14 ~ 12.22 / 온라인, 서면 설문조사
204명(아동정책 참여 아동․성인 49, 미참여 아동․성인 155)
요구 순위 |
사업내용 | 중요도 | 시급도 | ||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
1 | 청소년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 조성 또는 접근성 확대 | 3.49 | 4 | 3.06 | 16 |
2 | 아동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 놀이문화시설 확충 | 3.5 | 3 | 3.16 | 10 |
3 | 유성구만의 특색 있는 축제개최 및 특색 있는 놀이시설 조성 | 3.2 | 18 | 2.76 | 18 |
4 | 학교 내 학생의 의견 적극 반영, 반영경로 공개 및 결과 피드백 필요 | 3.39 | 10 | 3.13 | 12 |
5 | 아동․청소년 정책제안(의견제안시) 반영결과 피드백 필요 | 3.34 | 14 | 3.05 | 17 |
6 | 아동․교사 대상 아동권리 교육실시, 아동관련 사업 홍보 강화 | 3.3 | 16 | 3.11 | 13 |
7 | 학교, 주거단지 주변 불법주정차 단속 | 3.38 | 11 | 3.24 | 7 |
8 | 아동이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전동킥보드, 오토바이트 인도 운전 단속) | 3.46 | 7 | 3.3 | 4 |
9 | 노후 된 놀이터 개선 | 3.32 | 15 | 3.1 | 14 |
10 | 지역내 공중화장실(학교, 공원, 공공시설 등) 개선 | 3.43 | 8 | 3.31 | 3 |
11 | 학교 내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학생들 단속, 규제제도 필요 | 3.51 | 1 | 3.38 | 2 |
12 | 아동의 고민 상담 활성화 방안 마련 | 3.35 | 13 | 3.14 | 11 |
13 |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학습 기회 제공 | 3.38 | 11 | 3.2 | 8 |
14 | 학사 일정 조정 필요(시험기간, 수행평가 일정 중복 문제) | 3.49 | 5 | 3.3 | 4 |
15 | 학교 밖 프로그램을 학교밖 청소년 요구에 맞게 다양하게 실시 | 3.47 | 6 | 3.19 | 9 |
16 | 아동청소년 전용 도서관 프로그램 활성화 필요 | 3.3 | 17 | 3.08 | 15 |
17 |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 보호체계 구성 | 3.51 | 1 | 3.39 | 1 |
18 | 맞벌이 가정 중심 돌봄시설, 인력 구축 필요 | 3.43 | 9 | 3.27 | 6 |